반응형

네이버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우리동네 잔여 백신예약 신청 방법 3단계를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카카오톡 알림 받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차근차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잔여백신 2차접종 가능

    9월 17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이하 "추진단)은 9월 17일(금)부터 2차접종에 대해서도 잔여백신 예약 및 접종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백신 접종 간격

    단, 백신별 허가 범위 즉, 백신별 접종 간격은 지켜져야 합니다.

    백신 종류 접종 간격
    화이자 3주 이후
    모더나 4주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4주 이후

    유의사항

    • 잔여백신 예약 알림이 온 뒤, 신청이 완료가 되면, 기존의 2차접종 예약은 자동적으로 취소됩니다.
    • 기존에 예약된 2차 백신과 동일한 백신으로 예약하지 않은 경우 2차접종 예약이 불가능합니다.(백신 종류 조회는 아래 COOV 앱 사용방법 참고)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접종일은 1차접종일로부터 8주를 기본으로 예약되나, 9월 28일(화)부터는 본인의 사정으로 희망할 경우 사전예약 누리집에서 4주~12주 범위 내에서 예약일 변경이 가능합니다.

    신청이 안 되는 경우

    아래의 사유에 해당하시는 분은 스마트폰 네이버 앱으로 신청이 안되고, 직접 잔여백신이 나오는 병원에 전화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아래 전화예약 방법 참조)

    부스터샷 대상자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한 신청은 11월 15일부터 가능하니 이 전까지는 전화로 직접 예약하셔야 합니다.

    예약 후 노쇼

    사전예약 혹은 잔여백신을 신청한 뒤에 사전예약 사이트나 병원에 직접 연락하여 취소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노쇼에 해당되어 스마트폰 잔여백신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전화 예약 가능)

    취소 후 재예약

    취소 후에 재예약하려고 해도, 사전예약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 잔여백신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간혹 스마트폰으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마찬가지로 전화로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전화예약 방법아래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잔여백신예약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첫째, 네이버 로그인

    네이버에서 잔여백신예약 방법 링크로 접속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

    바로가기 👉 https://v-search.nid.naver.com/home

     

    [우리동네백신알림 - 알림신청] : 홈

    네이버는 질병관리청 정보제공에 따라 접종기관 및 백신 잔여량을 공개하며, 예약신청 정보를 질병관리청으로 전달, 질병관리청에서 배정한 결과를 회원님께 전달하는 중계 역할만 진행합니다

    v-search.nid.naver.com

    둘째, 잔여백신 예약하기

    1. '잔여백신 예약하기' 클릭
    2. 내 근처 병원 클릭
    3. '접종 예약신청' 클릭

    잔여-백신-예약-신청-방법-네이버-1

    셋째, 본인인증 후 예약 신청

    1. 본인인증(네이버 인증서 or 휴대폰 본인인증)
    2.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전체동의' 체크
    3. '예약 신청' 클릭

    잔여-백신-예약-신청-방법-네이버-2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위와 같이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휴대폰 인증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더욱 빠른 인증 및 예약신청을 위해서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받기

    네이버 인증서는 한 번만 발급받아 놓으면 유효기간 만료까지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발급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받기 ☞ 바로가기

     

    https://nid.naver.com/user2/eSign/v1/management/showManagement?m=getRegistrationWebView&token_help=utYSbSwMgGu8j2R2

     

    네이버 인증서

    알림 기능을 통한 당일예약 신청

    특정 위탁 의료기간을 사전에 최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잔여백신이 발생된 경우 알림을 받아 당일예약 할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 알림신청

    1. '잔여백신 알림신청·조회하기' 클릭
    2. '서비스 유의사항 동의' 클릭
    3. '다음' 클릭

    잔여-백신-예약-신청-방법-네이버-2

    접종기관 검색 후 등록

    1. 원하는 지역 선택 후 '접종기관 검색' 클릭
    2. 접종기관 선택하기(최대 5개)
    3. '선택한 접종기관 등록' 클릭

    잔여-백신-예약-신청-방법-네이버-2

    전화예약 자세히 알아보기

    첫째, 네이버 지도 열기

    잔여백신 예약도 경쟁이 치열해서 계속 실패한다면, 직접 병원에 전화를 걸어 예약을 해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병원이 허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발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m.place.naver.com/rest/vaccine?vaccineFilter=used 

     

    잔여백신 네이버 플레이스

     

    m.place.naver.com

    둘째, 병원선택 후 전화예약

    1. 가까운 곳을 누른다.
    2. 원하는 병원을 누른다.
    3. '전화'버튼을 누른다.

    코로나19 백신 온라인 예약

    6월 말부터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백신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백신 온라인 예약

     

    코로나 백신 예약방법 - 온라인 추가 예약(스마트폰 & PC 예약방법)

    코로나19 백신 예약을 놓쳤다면 온라인으로 6월 말부터 7월 초까지 추가 예약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PC로 예약하는 방법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아래 구분해서

    질병관리청 백신예약

    백신 인센티브

     

    백신 인센티브 - 코로나19 예방접종자 방역 지침 완화 3단계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맞은 사람은 백신 인센티브 즉, 사회적 거리두기 및 5인 이상 집합금지 방역지침 완화 대상자로 적용이 될 예정이며, 6월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된다. 목차 백신 인센티브 백

    백신 인센티브

    COOV 앱 사용방법

    2차 백신 종류 확인

    COOV 앱을 통해서 2차로 예약된 백신종류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2차 잔여백신은 2차 백신과 동일한 백신으로 예약하지 않은 경우 예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백신 증명서 발급

    또한 코로나 백신 증명서를 전자식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추후 백신 인센티브와 관련된 정부 정책에 이 백신 증명서가 필수적으로 이용될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발급받아야 한다.

    자세한 내용 👉 COOV 앱 사용방법

     

    COOV 앱으로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 예약번호 확인 하기!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을 했거나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COOV 앱으로 코로나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추가적으로 예약번호도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니 이 내용을 잘 숙지해야 한다. 목차 코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받기

    지역별 콜센터

    번호 확인하기

    코로나백신 예약 및 취소, 조회 등의 자세한 내용을 문의하기 위해서는 1339 질병관리청에 전화해햐 하지만, 항상 연결이 잘 안된다. 따라서 아래 지역별 콜센터 번호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
    경기도 강원도 충북도
    충남도 전북도 전남도
    경북도 경남도 제주도

    유의사항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안 되는 경우

    아래의 경우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되지 않습니다.

    • 예방 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권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 잔여백신 당일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며, 당일 예약이 잔여백신량만큼 완료된 경우 해당 접속기관의 당일예약은 불가능합니다.

    당일 접종기관 방문이 어렵다면?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당일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하다면,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해 예약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예약 취소 없이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는 대상자는 앞으로 당일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참고글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꼭 확인하세요! - 접종 전후와 당일 준비해야 할 것!

    7월 26일부터 50대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 접종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접종전과 당일 그리고 접종 후에 준비하고 대처해야 하는 내용들을 자세히 알아

    백신 맞기 전 주의사항

    국민지원금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신청

    코로나 생생국민지원금 국민지원금.kr 신청 방법 등의 5차 재난지원금 대상 기간 지급시기 전국민 프리랜서 신청기간 긴급재난지원금 정부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특고 특수고용직 대학생 서울시

    5차 재난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신청 5차 재난지원금 대상 5차 재난지원금 프리랜서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5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긴급재난지원금 5차 신청대상 정부 5차 재난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잔여백신 예약과 관련된 자주묻는 질문(FAQ)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A

    아래 '더보기'를 누르면 확인 가능합니다.

    Q1. 잔여백신은 무엇이고, 왜 발생하게 되나요?

    더보기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 백신(바이알) 당 10명 분량(도즈)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1개 바이알을 개봉한 경우,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한 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인원 수만큼 접종하지 못하는 백신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잔여백신이라 합니다.

    Q2. 잔여백신은 어떻게 접종하게 되나요?

    더보기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접종대상자를 찾아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이나 내원한 환자 또는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인근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국민이 네이버 및 카카오 관련 앱 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한 후, 당일 인근 접종기관에 바로 방문하여 접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당일예약이라 합니다.

    Q3. 잔여백신을 단순히 조회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더보기

    잔여백신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및 카카오맵 등 4종의 앱 등을 통해 접종기관 위치 및 잔여백신 현황을 지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이나 네이버지도앱 또는 스마트폰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해 검색 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며,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의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카카오맵 앱의 경우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그 외의 앱에서는 별도 앱 업데이트 없이 당일예약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4. 잔여백신 정보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더보기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수량 정보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게 되면 네이버 및 카카오 앱을 통해 표출됩니다.

    Q5. 접종기관에 잔여백신이 생겼다가 ‘0’이 되었습니다.

    더보기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등록과 동시에 당일예약을 받게 됩니다. 당일예약에 성공될 때마다 잔여백신 수량이 차감되며, 모든 잔여백신량만큼 당일예약이 완료되면 잔여백신 수량은 ‘0’이 되어 추가 당일예약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Q6.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에 예약하는 방법은?

    더보기

    잔여백신 조회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유의사항 안내 후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실시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Q7. 당일예약을 요청하였는데 예약이 실패되었다고 합니다.

    더보기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인 경우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여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접종예약이 완료된 경우 ▲30세 미만(1992.1.1. 이후 출생자) ▲잔여백신 예약을 하였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자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등의 사유가 하나 이상 발생한 경우에는 예약이 실패됩니다.

    Q8. 당일예약한 경우 취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더보기

    잔여백신을 네이버 또는 카카오 앱을 통해 당일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당일 접종기관 운영종료시간 내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해진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하여 예약 취소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예약 취소를 하지 않고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향후 네이버 및 카카오를 통한 당일예약이 불가능해집니다.(잔여백신 조회는 가능) 당일예약 취소 시 다시 잔여백신이 발생하므로, 예약 후에는 반드시 접종기관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Q9. 부모님을 대리로 당일예약해드리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더보기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 대리로 타인의 당일예약은 불가능합니다.

    Q10.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나요?

    더보기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은 네이버 및 카카오 앱에서 각각 최대 5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전 선택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경우, 본인에게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안내해드립니다.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것이 아닌 예약 및 취소 등을 통해 증감되는 경우 알림을 보내드리지는 않습니다.

    Q11. 알림이 오면 곧바로 예약을 하고 싶은데요.

    더보기

    알림 메시지 내에는 당일예약이 가능한 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선택한 경우 예약이 완료됩니다. 이는 지도 형태의 예약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네이버 앱 및 카카오톡을 통한 알림 예약은, 알림 신청 시 인증을 우선 진행하므로, 알림 수신 후 추가 인증 없이 당일예약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지도 앱, 모바일 인터넷 탐색기를 통해 당일예약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각 채널별로 최초 1회에 한해 인증이 필요합니다.

    Q12. 잔여백신을 통해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요?

    더보기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접종 예약을 자동으로 완료하게 됩니다.

    다만, 2차 접종 일정 및 기관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2차접종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Q13.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는데, 2차 접종을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가능하나요?

    더보기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접종 가능한 사람은 사전 예약되지 않고, 1차 접종을 원하는 30세 이상에 한합니다. 따라서 2차 접종이 예약된 대상자는 2차 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하여야 합니다.

    반응형